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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아이오닉 리뷰

by manager01 2022.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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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전기차를 운행하며 나는
출근길에 디젤엔진으로 운전할 때 나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무게 2톤의 차이를 가속/감속함으로써 피로를 증가시킨다.

또 경유 사용은 죄책감을 주고 심리적으로 공기를 오염시킨다.

그래서 출근길 스트레스를 줄이고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주저 없이 현대차 대리점을 찾아 계약을 맺고 일주일 만에 차를 들어올렸다.

전기차가 대세지만 나처럼 전기차를 타보지 않은 사람들은 전기차에 대한 막연한 우려를 갖고 있다. '충전소 인프라', '전기요금' 등 충전과 주행거리 문제가 있지만 이를 체험하기 위해 쏘카를 통해 아이오닉5를 대여해 장거리 주행을 진행했다. 장거리 주행 시 전기차 충전에 어려움이 없거나 배터리 소진으로 인한 운전 중 불안감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를 운전하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

복잡한 기계 부품이 필요 없어 내부 공간 확보가 용이함

왜 전기차는 문고리를 완전히 자동화합니까?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차이가 다를 수 있다고 걱정했지만 그것들은 매우 잘 설계돼 운행에 큰 차이가 없다. 아이오닉5는 기어 레버 형태가 아닌 스티어링 휠 뒤 레버 형태가 아닌 1접점 형태로 조작되기 때문에 적응 시간이 필요 없어 매우 쉽고 직관적이다. 그러나 전기차이기 때문에 엔진 시동 시 내부 소음이 발생하지 않고 파킹 브레이크를 늦추지 않았더라도 가속 페달을 누르면 기어가 자동으로 풀린다.



또한 복잡한 기계 부품이 거의 없어 내부 공간 확보가 용이하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단차가 없고 글로브박스 공간 등 전체 수납박스 공간이 넓다. 아이오닉5뿐 아니라 다른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구조가 달라 감속공간 확보에 강점이 있다. 그러나 전기차 도어 손잡이는 일반적으로 전자동으로 작동한다는 점에서 의문이다. 아이오닉5는 도어록을 해제하면 외부 핸들이 튀어나오지만 그리 깔끔하고 편안하지 않다. 또한, 사고 발생시 도어 손잡이가 돌출되지 않으면 외부에서 열기 어려워져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오닉 5에 기반한 만족 주행 거리

15분 정도면 20% 이상 요금이 청구되기 때문에 충전시간에 불편함이 없다.

공회전, 에어컨 등에 제한이 없어 편리하다.



아이오닉5가 아니더라도 국내 전기차는 보통 300km 후반에서 400km 초반까지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운전 중 배터리 소비 속도에는 압력이 없다. DC콤보를 이용해 급속 충전하고 배터리 충전 속도도 매우 빠르다. 공공주차장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주차하고 10~20분 충전하면 일상적인 거리 충전이 가능하며 충전 시 자동차를 켤 수 있어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한 뒤 곧바로 충전이 완료된다. 조금만 과장하면 충전이 빨리 완료되고 충전플러그를 꽂고 주차장을 나와 산책할 시간도 없다.



전기차의 또 다른 장점은 공회전이나 에어컨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다. 전기차를 운전할 때는 자동차라고 불리는 기계장치를 작동시키기보다는 거대한 전자제품을 작동시키는 것 같은데 전원을 켜도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게 대표적인 예다. 따라서 주·정차 시 공회전 부담이 없고 에어컨 작동에 제약이 없으며 차량 내 모든 전자기기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할 수 있다.






만족스러운 가속도: 계속 밟는다

가속도는 90km에서 100km까지 다양하다.

회생 브레이크로 사용하기 쉽다



또한 전기차는 전기차를 밟고 달리는 것이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족스러운 초기 가속 덕분에 0~80km 이상의 가속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가속 페달을 더 높은 속도로 밟아도 처음처럼 많은 실력을 보이지 않았다. 실제 100km 이상 주행하는 도로가 적어 저속 구간에서는 가속력을 충분히 느끼며 주행할 수 있다.



전기차의 장점 중 하나는 회생 브레이크 레벨을 설정해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도 액셀에서 발이 빠졌을 때 감속하는 정도를 설정할 수 있지만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주행할 수 있어 피로도를 줄일 수 있고 효율적인 전력관리 효과 등의 장점이 있다.





전기차 출퇴근 상황을 정리해 보면


우선 첫째로 좋은 점은
기존 디젤차보다 빠른 운동을 만족시킨다(냉각 가속시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조용하고 정체된 도로에서는 엔진 공전의 소음/진동, 피로 청각이 없다.(제일 좋아하는 부분)
디젤차는 도로 정체가 심할 경우 연료효율이 크게 떨어지는 반면 전기차는 도로 정체나 정체와 상관없이 연료효율이 지속되기 때문에 도로 정체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나는 자동차 수리 공장에 갈 일이 없어. 그동안 새 디젤·휘발유차를 구입할 때는 매년 1~2회씩 수리공장을 찾아 소모품과 유류를 교환해왔다. 전기차는 특별한 소모품이나 유류가 없어 수리점에 가지 않는다.
(2022년 4월 증보:
나는 당신에게 리콜 통보를 보냈다.
그래서 서울 대방역 인근 현대차 남부 서비스센터를 찾았다.
비정기적이지만 냉각수를 교체해주세요. 또 모든 소모품은 무료다.
리콜 방식으로 방문하는 고객들은 바쁜 일정 때문에 조금 짜증이 날 수도 있다.
이것이 소모품을 무료로 교환하는 방법과 무료 요금입니다.
어쨌든 결함이 결함으로 인한 리콜 이외에는 수리공사에 가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등은 새 제품입니다. 전기차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력에 비해 발전기를 이용해 브레이크를 걸기 때문에 브레이크 디스크를 일반 차량에 비해 훨씬 적다. 따라서 브레이크 디스크는 마모가 거의 없습니다.


기분이 나쁘거나 안 좋거나 하는 건
겨울 전기차의 배터리 효율은 여름보다 70% 이하 떨어졌다.
IONIQ(2020)를 예로 들면
5월부터 6월까지 배터리는 100% 충전되고 에어컨은 24~25도에 설치되며 실제 주행거리는 약 320km다.
고속도로를 달려도 바쁜 통근도로를 320km 달리는 거리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12월 배터리를 100% 충전하고 히터 패널을 장착해 조금만 따뜻하게 느끼면 실제 주행거리는 200km에 달한다. 수치적으로는 맞지만 막상 주행해보니 겨울 주행거리가 절반으로 줄어든 느낌이다.
겨울에는 난방이 부족하다. 히터(히터)는 전기 사용량이 많고 히터 온도가 높은 상태에서 주행하며 평소 5일마다 충전하는 배터리는 3일마다 충전해야 해 배터리 전력량이 많다.


전기차가 불편하다는 말도 있지만 괜찮을 것 같다.
전기차의 불편함이라고 하면 항상 충전시간이 길고 집 근처에 급속충전기가 있어 평소 급속충전기로 전원을 연결하고 학벽천을 30~40분간 산책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전시간에 운동을 하러 가기 때문에 충전시간에 불편함이나 아쉬움이 없습니다.
백화점과 슈퍼마켓(이마트, 롯데마트, 이케아 등)에서 쇼핑할 때는 충전기를 연결한다.
어차피 마트에서 1시간 이상 보내야 하는데 이 시간을 보내면 충전 후 남은 시간이다.
전기요금 할인이 없어 디젤차나 가솔린차에 비해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시각이 많지만 디젤 SUV와 전기차를 직접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같은 주행모드로 출퇴근(인천~서초동)하면 격차가 크다.
- 출근길 연료비(인권~서초동) : 500~550원. [도로가 막히든 말든 연비는 그대로 유지]
- 디젤 SUV 출근시 연료비(인덕원~서초동) : 1700~2000원(도로 정체시 연료효율 저하, 2000원 초과)
충전료 할인 없이도 전기차 연료비는 낮다는 의미다.


바쁜 통근거리(34km)로 인해

한 달 비용

여름 만~만원
겨울에는 일만~오만원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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